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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 어디까지 갔을까?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6. 15:55

    안녕하세요 최정단입니다.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그래픽의 석사를 졸업하고, 계속 대덕 연구 단지 전자 통신 연구원에 2쵸쯔뇨은 차 연구원입니다. 현재는 많이 핫~한 자율 주행 차의 SW개발을 위한 25명의 연구자와 함께 연구하고 그룹장을 맡고 있습니다. 아직도 자율주행차는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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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다가 세계적인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입니다. '바퀴 달린 휴대전화', '기름이 아닌 SW로 달리다'와 같은 자율주행자동차를 포용하는 다양한 용어가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은 운전자를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처리장치를 장착해 통신 기능을 활용해 보다 안전해지고 승용차와 버스, 트램 등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고령화에 의한 인구구조나 재택·유연 근무의 확대 등 이동 패턴의 변화나 공유경제의 도래 등 다양한 사회변화에 있어서의 자율주행 자동차의 SW시스템의 역할과 현재까지의 기술개발 상황, 그를 위해 향후의 상용화를 향한 기술적 난제에 대해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자율성을 위한 SW기능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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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는 자동화 내용의 수준과 주체에 의해서 6단계로 구분합니다. 자동화 기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운전자가 모든 것을 그 다소 리탄하는 단계 0로, 관찰 기능 구동 기능을 일부 운전 보조 시스템이 그 다소 리탄하는 단계 1~2그 때문에 시스템이 짧은 시간에 운전을 그 다소 리탄하는 단계 3입니다.현재 자동차는 이러한 부분 자율주행 시스템이 제품으로 상용화되고 있으며, 점차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역할이 Human에서 machine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 동영상은 장밋빛, 자율 주행 SW시스템의 현재 수준,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은 현재 엄격한 기준의 단계 3수준으로 조사 개발 중입니다. 현재 조사 개발 단계에서는 운전석에서 운영자는 반드시 탑승하여 자율주행 SW시스템의 불량에 대응해야 합니다.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우버, 웨이모one 등에서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운영자가 시스템을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운영자가 시스템의 경고를 무시하거나, 나쁘지 않고, 의도한 공격에 대한 대응이 불충분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운영자는 시스템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 대해 운전권을 행사하는 수준입니다.자율주행에 대한 다양한 조사는 좋은 방향이 나쁘고 동영상에 대한 신뢰는 아직 시기상조여서 지나치지 않다는 장밋빛 전망보다는 신중하고 지속적인 도전이 필요한 조사 개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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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은 멀지만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는 기회 있는 조사 개발 단계, 한편 자율 주행 자동차는 100%운전자 대신 SW시스템 등을 완벽하게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는 별도의 외부 인프라 없이 운전자가 받을 수 있는 같은 정보 상황에서도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센서와 인공지능 개발을 통해 차량으로 항상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정밀 지도 등 통신 인프라에 따라 자율주행 기능이 구현될 경우 연결형 자율주행 기술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다양한 자율주행 시스템 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결코 나쁘지 않아 실제 운전자들이 체감하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우려가 크다. 자율주행 분야는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아 사업자 가결과 인증에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10명 중 4명은 완전한 자율 주행 개발이 완료되기 전은 10년쯤 지난 뒤 기술을 확신하고 있다는 설문 조사가 있다 옷슴니다. 가격보다는 신뢰성과 안전성이 아직 우선입니다. 자율주행차의 안전성과 신뢰성,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최근에는 인공지능 SW 융합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도로를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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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도로 환경에서 통합 테스트는 필수이고 자율주행차만 다니는 전용도로가 아닌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운전하는 차량과 누가 가장 먼저 지과인지 주행우선권을 결정하는 비결도 협상해야 합니다. 현재는 운전자를 위한 신호, 교통법규 등도 기술 발전에 따라 도로 인프라가 바뀌는 부분은 바뀌어야 합니다. 보행자 역시 횡단보도를 건널 때 운전자와 눈을 마주치고 손을 들어 횡단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합니다.자율주행서비스재공사례최신자율주행서비스는서비스를재공하려는비즈니스와자율주행차량플랫폼을재공하여협업하는형태입니다. 도요타(Toyota)가 이 팔레트(e-palette) 플랫폼을 만들어 우버(UBER)와는 공유택시를 피자헛, 아마존 등과 배달배송 서비스를 위해 전략적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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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하나정스페이스에서 사용자의 호출에 대응하여 이동 수요를 소음으로 만들 수 있는 택시나 픽업형 서비스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연계를 위한 셔틀이나 대형마트, 소음식점 등에서 물류와 배달을 위해 목적지까지 자동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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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서비스 언제 얼마에 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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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개인 소유의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은 매우 먼 미래이기 때문에 함께 쓰는 서비스에서 먼저 자율주행차를 접할 것이다.연구 조직 내 직책이란 저는 연구원에서 수행 중인 프로젝트와 거의 같은 연구실에서 박사학위도 마칠 수 있었던 행운아였던 탓에 유학이라는 길을 경험할 수 없었어요. 대신 신입, 선임, 책임연구원을 경험했습니다. 팀장님, 실장님, 그룹장이라는 소수만이 접하는 직책을 맡을 기회가 있었습니다.직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연구원 직책과는 지지 않아도 될 보따리를 거의 매일 짊어지고 흡혈귀에서 피도 빨리, 철새에서 둥지도 치워야 하는데. 권한은 없고 책임만 존재합니다. 직책은 있으나 반적으로는 관위 감투다. 보직의 장점은 오직 하과인, 과인같은 연구자의 길을 걷는 동료와 후배가 지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함께 달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자율주행차는 혼자서는 도저히 개발할 수 없을 겁니다. 팀워크가 중요하죠. 좋아, 이 연구를 동료 연구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행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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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와 여성이 관계있는 것인가?간혹 어떤 분들은 보직자 TO제가 있으니 보직하는 것 아니냐고 한다. 거의 제가 못하는 남성 조사자들이 하는 이 말입니다. 사회생활의 소수자인 여성에게 보직이라는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지기도 하지만, 반면 많은 여성 보직자 중 한 사람이라도 함께 놀림을 받을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하지만 유리천장 그リュ 조롱은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융통성이 없고 승차하지 않는 조화로운 리더로서 제 역할을 다하는데는 남성과 여성이 차별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견해를 나타낸다. 한국의 독자적인 사회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편견이 강한데 조사원이라는 조직은 중간 정도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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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끝. 내 인생은 내꺼야! 여자라서 못하는것도, 여자라서 할수있는것도 없어요. 서로 차이를 인정하고 자신이 가진 역량대로, 자신의 기준대로 하고 싶은 것을 더 열심히 노력하면, 스스로의 만족감과 타인의 인심도 덤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저/ETRI최정단본인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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